본문 바로가기
산행발자취/2024년

곡성 동악산

by 에코j 2024. 2. 4.

1. 언제 : 2024.2.4
2. 어디 : 동악산
3. 코스 : 도림사~배넘어재~동악산~도림사, 7.2km
4. 참석 : 임노욱, 전종신
5. 후기
 
아지트에 종신이와 둘이서 보내고 오랜만에 동악산에 가보기로 하고 아지트를 나선다. 
도림사 들어가는 입구 입장료를 받는다. 입장료가 전부 없어진 것이 아닌가 보다. 3000원씩  주고 들어가 주차를 하고 산행시작.

동악산 안내도 거리가 조금 이상하다. 실제로는 이곳에서 배넘어재까지는 2.4km다.

삼남제일 암반계류 청류동 계곡 풍치 일품인 동악산(動樂山) (위치 : 곡성읍~입면, 높이 : 736.8m)

우선 動樂山을 동락산 이라 읽지 않고, 동악산 이라 읽는 까닭부터 밝혀야 이 산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겠다. 대개 은 뒤에 딸려 나올 때 락으로 읽힌다. 도락산(道樂山)이니 진락산(眞樂山)이니 하는 것이 그런 경우인데, 이 경우는 즐거울 락의 경우다. 그러나 동악산의 경우에는 풍류 악으로 읽어야 한다. 천상의 노래, 즉 음악이 울린다(동한다)는 전설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곡성의 진산인 동악산은 크게 두 산덩어리가 남북으로 놓여 있다. 각 산덩어리에는 비슷한 높이의 정상이 있는데 이 두 산덩어리를 가르는 것이 배넘이재이고, 남봉(형제봉·동봉과 서봉으로 형성돼 북봉에 동악산, 남봉에 형제봉 이라 표기해 놓고 있지만 최고봉은 형제봉이 된다. 산이름의 유래가 성출(형제봉 동봉)에서 유래됐다는 것과 주요 등산로가 형제봉을 중심으로 더 잘 나 있다는 점은 형제봉이 동악산의 주봉임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이 산을 삼남 제일의 암반계류라 부르는 까닭은 산들목에 있는 도림사로 들어서면서 알게 된다. 그다지 깊지 않은 계곡인데도, 암반이 펼쳐지는 시원스런 품세는 삼남에서 제일이라는 과찬이 무색하지 않을 정도이고 길이도 200m에 달한다.

 

청류동계곡이라 부르는 이 계곡의 암반에는 새긴 글자도 무수히 널려 있다. 누군가 이 암반계류의 절경마다 一曲(일곡), 二曲(이곡)하며 구곡까지 새겨 놓았는데, 더러는 깨지고 더러는 도로확장으로 사라지기도 했다. 도림사 입구 상가 주차장 부근에서 2, 4, 5곡 등의 곡이름과 淸流洞(청류동), 丹心臺(단심대), 樂樂臺(낙락대) 등의 지명, 樂山玩草 吟風弄月(요산완초 음풍농월)이니 淸流水石 動樂風景(청류수석 동악풍경)이니 하는 싯구, 그리고 아무개 장구처(杖處)라 하며 자기 이름이나 호를 새긴 크고 작은 각자들을 마치 설악산 비선대나 두타산 무릉계곡에서처럼 발견할 수 있다(곡성군 홈페이지)

 
 

삼거리에서 우리는 배넘어재로 

 

토닥토닥 걷는 길, 처음 들어보는 길 이름이다. 배넘어재까지 가는 길을 토닥토닥 걷는 길이라 하는 가보다.

 

찻길도 없는 곳에 이런 정자를 만들고 캠핑할 수 있도록 데크를 만들었는지 모르겠다. 요즘은 캠핑은 짐이 많아 차량이 들어오지 못하면 이용하는 사람이 없다는 사실을 모르진 않았을 텐데,

배넘어재 능선 반대쪽은 구름 속이다.

 

배넘어재, 동악산 반대쪽으로 가면 형제봉 가는 길이다. 길상암터 오름 길로 올라 이곳으로 와본지가 너무 오래되어 기억이 가물거린다
 

배넘어재에 있는 모정

 

국립지리원 1/50,000 지도에는 이곳이 삼각점이 있는 동악산 정상이고 지금 탑이 있는 곳은 시루봉이라 표시되어 있다.

 

동악산의 모습, 오르려면 계단을 타고 힘 한번 써야 한다.
 

시루봉인데 이곳이 동악산 정상이라 표시되어 있다. 국립지리원의 지도와 일치시킬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이 든다.

 

구름모자

 

동악산 정상 인증사진

 

지리산 조망이 멋진 곳인데 구름에 가려 아무것도 보이지 않네요.

 

무등산 쪽

 

도림사 위 계곡에 너럭바위에 새겨진 한자다. 뜻은 모르겠다.

 

계곡의 모습

 

도림사 경내의 모습이다.

 

도림사에 들린 이유 중에 하나가 이 연리지 나무가 보고 싶어서 들렸는데 나무가 죽어서 썩어 가고 있네요.

연리지에 대한 설명, 이렇게 산행을 마치고 구례구역 앞에 있는 남창식당에서 메기매운탕으로 늦은 점심을 먹고 하루 산행 마무리.

'산행발자취 > 2024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례 오산  (0) 2024.02.12
잘 늙은 절 화암사  (0) 2024.02.09
백아산  (1) 2024.01.28
운장산 눈꽃  (0) 2024.01.25
운장산 눈꽃  (0) 2024.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