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발자취/2007년

2008년 원정등반지 선정계획(안)

by 에코j 2007. 12. 27.
삼오설산의어머니--오태미등반일정(6박7일)
삼오설산 즉 오태기(奥太基)는 해발이 5285m (티벳어로 설산의 아버지를 뜻함),
오태미(奥太美)는 해발고도가 5257m (설산의 어머니를 뜻함)이며 오태나(奥太娜)는 해발고도가 5200미터이며 설산의 아들을 뜻한다.삼오설산(三奥雪山)은 현성에서 17KM떨어져있다.이 세 설산은 피라미트모양으로 되였으며 일년내내 눈이 덮혀있다.흑수현 어디에서나 아름답고 웅위한 이 세 설산을 바라볼수있다.여름이 되면 초지에는 각양각색의 야생화가 만발하여 아름답기 그지없다.
삼오설산의 주변은 울울창창한 원시림이 둘러싸여있으며 림중에는 곰,령양,노루,장마계와 같은 진귀동물이 서식하고있다.삼오설산은 티벳족들의 마음속의 신으로 떠받들리며 파종,수확,결혼,장례때에는 설산을 향하여 기도하며 매년 풍수와 안녕을 빈다.
오태미는 산체가 웅위하고 아름다우며 산마루,빙하,눈고랑,눈비탈,자갈길,식물로 구성되여있어 어머니의 아름다운 얼굴같은 모양을 보여주고있다.오태미정상에서 동쪽을 보면 구화산(九华山)이 있으며 남쪽에는 저구산(鹧鸪山)이 있으며 서쪽을 보면 자매산(姊妹山)이 있으며 뒤쪽에는 오태기(奥太基)、오태나(奥太娜)가 허공에 우뚝 솟아있다.멀리보면 남쪽엔 쓰구냥산(四姑娘山)과 그 주변의 군산이 있으며 동쪽에는 설륭보(雪隆包)가 있으며 북쪽에는 설보정(雪宝顶5588m)이 있다.
일정:
D1 서울/성도 주숙:4성급호텔
항공편으로 성도 도착.가이드 미팅.호텔 투숙
D2 성도/흑수/팔가채(八家寨) 주숙:티벳족마을
아침 일찍 전용차량으로 도강언, 문천,모현을 경유하여 흑수현 도착. 소형버스로 팔가채로 향발. 민가 주숙.
D3: 팔가채/BC 주숙:캠핑
트레킹으로 베이스캠프로 이동.
D4:BC/C1 주숙:캠핑
트레깅으로 C1 도착. 등정준비
D5: C1 주숙:캠핑
등정 준비작업.
D6: C1/등정/C1/팔가채 주숙:민가
조식후, 등정준비, C1을 경유하여 팔가채 귀환.
D7: 팔가채/흑수/성도
팔가채에서 소형버스로 흑수 귀환.관광버스로 성도 귀환. 무후사,금리민속거리 참관.동인당약선요리 맛보며 발마사지 받는다.저녁항공편으로 귀국.

청해성강선카봉(7박8일)
강선카는 렁룽링(冷龙岭)이라고도 부르는데 기련산맥(祁连山脉)동쪽지역 청해성과 감숙성의 교차점과 대통하(大通河)와 하서주랑(河西走廊)사이에 위치해있는데 평균해발고가4000m——5000m이다
동쪽의 최고봉은 청해성문원현칭스쭈이진(门源县青石嘴镇)에 위치한 강선카(5254m)이다.해발 4500m이상의 지역에는 현대빙하가 아주 많이 분포되여있다.산봉우리는 서북—동남주향으로 되였고 청해성경내에 280km뻗어있으며 너비가30—50km되며 서쪽구간은 녕장도로가 개통되였다
목전 강선카는 아직 외국인에게 개방되는 않은 산으로 최초로 등반을 시도하는 등반애호가들한테는 아주 이상적인 등반지일뿐만아니라 등반,전지훈련에 적합한 장소이다.강선카봉의 주위는 많은 산봉우리가 잇닿아있으며 여름이 되면 식물이 무성하고 새가 지저귀며 꽃이 향기로우며 소와 양이 떼지어 다니며 진귀한 야생동물이 출몰하여 그 경치는 이루다 말로 형용할수가 없다.
요즘들어 일반인들도 이곳에 와서 등반,탐험,트레킹,관광을 하고 있는데 강선카주변지역은 아주 이상적인 장소라 하겠다.
이곳은 청해성 소재지 서녕(西宁)과 200km떨어져있으며 입산 도중 고산목장을 경유한다.7-8월이 되면 이곳은 일망무제의 유채꽃이 활짝 피여 강선카봉 주위를 둘러싼다.국제적으로 유명한 청해호국제로드바이크경기는 곧바로 이 지역을 중요한 경기노선으로 지정하였다
기후특점
강선카봉지역은 고한성반온대기후(高寒半温气候).에 속하는데 년평균온도가 1도, 년강우량이550—600mm되며 년강우량의 80%가 5—9월에 집중되여있다.
1월의 평균온도는 _13.5도 7월평균온도는 12이다.
등반역사
2000년 7월 홍콩,마카오,대만에서 온 19명의 등반대원으로 구성된 연합등반팀이 등정을 시도하였지만 실패
2002년10월 니야가다현(新泻县)산악회(16명) 대원 등정 시도,모두 등정실패
2004년10월3일 일본 나가노중학교등반팀 27명 등반대원중 3명 등정 성공
등반장비
강선카는 일년내내 적설로 덮여있다.등반시 전업적인 등반장비 필수
필수등반장비:캠핑텐트,고소텐트,칩낭,매트리스,등반쟈일,아이스하켄,snow anthor, 고소등반화,아이젠,픽켈,스패치,하니스,카라비너,등강기,하강기,webbing,취사구,식품 등
노선 등반:
BC는 4070M의 동서주향으로 된 긴 협곡에 있는 평탄한 곳에 위치해있으며 양켠의 산기슭은 완만하며 작은 개울물이 북쪽산기슭에서 흘러내리는데 수원과 아주 가깝다.B.C는 C1에서 비교적 먼 곳에 떨어져있으며 두곳사이의 거리가 4km,도보로 4—5시간 소요된다.도중 경사도가 40도인 자갈비탈이 있다.
BC에서 출발하여 산기슭을 넘어 z자형의 노선을 따라 강선카설선아래쪽에 위치한 C1(4600m)에 도착할수있다.C1는 산기슭의 완만한 snow face가 없는 곳에 설치해야 한다.
C1를 설치한후 휴식.정돈.이튿날 등반노선 구축.강선카의 등반노선은 여러갈래가 있다.
그중 한갈래는 C1에서 정상까지 통한다.다른 한갈래는 산등성이와 Pass에 있는 완만한 지대.
이 산봉우리는 빙설과 크레바스가 많은 곳이라 기술적등반이 필요하다.
등반시 안자일렌이 꼭 필요하다.강선카지역에서의 등반은 기후의 영향을 좀 많이 받는다.
등반노선 구축과 등정은 일반적으로 3--4일간의 시간이 소요된다.이곳과 청장고원의 복지와 비교해보면 공기중의 산소함량이 비교적 높아 고소증세가 현저하게 나타나지 않는다.
일정
D1 서울/서안 투숙:황후대주점(4성급)혹 동급
항공편으로 서안도착.호텔 투숙
D2:서안/서녕 투숙:동호세기대주점(4성급)혹 동급
항공편으로 서녕 향발.가이드 미팅.중식후 호텔 투숙.오후,동관 이슬람사원 및 황교사찰—타얼사 참관
D3:서녕/ BC 투숙:캠핑
조식후 서녕에서 버스로 227국도를 따라 이동.대통(大通)과 칭쓰쭈이(青石嘴)를 경유하여 북쪽으로 이동.산행도로에 진입하여 30km,정도 이동하면 BC도착할수 있다.
도중에 아름다운 고원풍광을 구경할수있다.
D4:BC/C1 투숙:캠핑
BC는 C1에서 비교적 멀리 떨어져있는데 대략5.5km정도 된다.도보로 2.5km정도의 자갈비탈을 지난다.어떤 구간은 자갈이 많아서 트레킹화와 스틱이 필요하다.
산행 설선아래300m정도되는 곳엔 경사도가 40도인 자갈비탈이 있어 걷기가 아주 어려워 조심해야 한다.자갈비탈을 넘어 설선위쪽지역 도착한다.산등성이를 지나 z자형 노선을 따라 계속 올라가면 강선카봉의 설선아래쪽의 C1에 도착할수있다.도중에 크레바스가 있어 각별히 조심하여야 하며 안자일렌을 해야 하며 혼자서 이동하는것은 위험하다.산기슭을 넘을때 꼭 보호조치(belay)를 대야 한다. 투숙:C1
D5:C1 투숙:캠핑
고소적응 등반노선 구축과 등정준비 한다.강선카는 비록 해발고도가 그다지 높지 않지만 적설이 두꺼우며 날시변화가 빈번하다.등정하려면 등반노선을 구축해야할 필요가 있다.
D6:C1/등정/C1/BC/서녕 투숙:(4성급)
C1에서 정상까지 고도차는 646m정도 되며 7―8시간 소요된다.아침05:00시에C1에서 출발하는것이 좋다.위쪽은 길이가200m, 경사도가 35도쯤되는 자그마한 산등성이다.산등성이 위쪽지역은 길이가500m되는 평지가 있다.평지를 지나면 강선카봉의 산기슭에 다달은다.
정상공격 준비한다.공격노선의 경사도는 40도쯤 되며 안자일렌 하고 보호(belay)조치를 대여야 한다.될수있는한 1시전에 등정하면 좋다.왜냐하면 정오때면 기후가 아주 빈번하게 변화기때문이다.만약 날씨가 좋으면 오전에 등정할수있다.등정후 잠깐 휴식하고 사진촬영,하산.C1、BC귀환. B.C에서 차를 타고 서녕 귀환
D7서녕/서안 투숙(4성급)
조식후 차로 서녕공항으로 이동.항공편으로 서안 귀환.오후 당나라 부용원(芙蓉园)참관.석식은 서안 특미식—교자연(饺子宴).석식후 발마사지로 등반후의 피로를 푼다.
D8서안/서울
오전 서안 시내관광(진시황병마용,화청지).서안 귀환.저녁 항공편으로 귀국

낸보우위저설산등반일정(7박8일)
낸보우위저(年保玉则) 의 주봉은 해발고도가 5369m이며 동경 101°10',북위33°35'에 위치해있다.주봉은 빙(冰)으로 뒤덮혀있다.빙하의 면적은 5—8평방키로미터이며 모양이 꽃잎처럼 생겼으며 일년내내 눈이 덮혀있다.낸보우위저를 중심으로 하여 주위에는 3600여개의 각양각색의 산봉우리가 있으며 360여개의 아름다운 호수가 있어 그 풍광이 아주 아름답다.낸보우위저산은 등반자들의 꿈이며 또한 중국10대등반정품(中国十大登山精品)중의 하나다.등반난이도는★★★으로서 전문등반자와 아마추어등반자들의 이상적인 등반지다
등반일정
D1 서울/성도 호텔:4성급
항공편으로 성도 도착.호텔 체크인
D2 성도/구얼구 호텔:온천호텔
아침일찍 전용차를 타고 도강언,문천,리현을 경유하여 구얼구(古尔沟)도착.
연도에 도평강족마을(羌寨) 참관.동방의 신비한 옛성새로 불리우는 도평강족마을은 세계적으로 제일 완전하게 보존된 강족문화재로 활화석(活化石)이라 불리운다.현재 강족마을에는 98호의 민가가 살고있으며 아직도 소박한 민족풍치를 보유하고있다.도평강족마을 참관후 구얼구온천호텔로 향발.
주숙:온천호텔. 온천욕 즐긴다.
D3구얼구/구치(久治) 주숙:낸보우호텔
미야뤄단풍잎풍경구,저구산(鹧鸪山)넘어 초원 진입.아바(阿坝)를 경유하여 청해성 구치현(久治县)도착.연도 고원풍광,티벳족풍치 감수
D4구치/BC 주숙:캠핑
구치현성 출발 서쪽으로 40km이동.낸보우위저 주봉 기슭의 선녀호 호수가 도착.트케킹 시작,BC로 향발.아름다운 선녀호를 따라 4시간 정도 이동.BC도착
D5BC/ C1 주숙:캠핑
C1이동.대폭포,빙하,노출된 암석을 넘어 C1도착.현지답사,등정노선 정찰.
D6C1/등정/BC 주숙:캠핑
이른새벽 해발5369미터 주봉 공격.등정후 잠간 휴식후 C1로 귀환.계속하여 BC로 귀환.구치 귀환.
D7BC/구치/구얼구 주숙:온천호텔
BC 출발.산어구로 귀환.차타고 구치 향발.중식후 아바(阿坝) 경유하여 구얼구 귀환.
온천호텔 주숙.온천욕으로 등반기간의 피로를 푼다
D8 구얼구/성도/서울
원노선을 따라 성도 귀환.무후사,금리민속거리 참관.석식은 동인당약선요리.발마사지 받고 공항으로 이동.항공편으로 귀국
신동방국제여행사 서비스내역
1,등산허가증 대행
2,교통:관광버스 제공
3,등반기간 짐,장비를 운송하는 말,민공 제공
4,등반 캠핑장비 제공:야외캠핑시 각종장비 제공.2인용 텐트、스리핑 매트.취사텐트,취사구 등
5,식사:도시에서는 단체식사;등반기간에는 손님들의 구미에 알맞는 식사 제공.(쌀밥,국수,육류,야채,과일 등)
6,스탭:경험이 풍부한 한국어가이드,현지 산행가이드.쿡
7,주숙:도시에서는 일정에 따르는 호텔과 표준에 따라 방 배정.2인1실.등반기간에는 캠핑
8,손님들을 위하여 여행자인신보험 구매.긴급상황 발생시 연락,구급 책임
불포함사항:
1,손님들의 트레킹 캠핑시 침구,즉 스리핑백은 손님자체로 준비.개인용 야외용품은 손님자체로 준비
2,개인적인 지출:전화비,호텔 세탁비,혹은 음료수 비용
3,가이드,운전기사,쿡의 팁은 팀 인솔자분께서 서비스질의 좋고 나쁨에 근거하여 지불.
주의사항:
1,이번 등반 활동은 혈관병,고혈압병 환자나 신체자질이 안좋으신 분들을 접수하지 않는다.이번 활동은 대원들한테는 의지와 체능을 단련하는 계기로 될것이며 충분한 각오를 하시기 바란다.
2,캠핑장비는 현지대행사에서 제공.대원들은 선크림,선글라스,립크림,약품 등 물품들을 자체로 챙기시기 바란다.
3, 대원들은 본적지에서 여행자인신보험을 구매하시길 권장한다.(목전 중국 구원조직의 출동능력은 여러방면에서 아직 온전하지 않다)

'산행발자취 > 2007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낸바오위쩌산  (2) 2007.12.31
정기총회  (0) 2007.12.30
산노래 배우기 - 펌  (0) 2007.12.26
직장산악회 송년등반  (0) 2007.12.24
지리산 장재골~부운골  (0) 2007.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