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발자취/2022년

모악산 김제쪽 길게 돌기

by 에코j 2022. 11. 20.

1. 언제 : 2022.11.19
2. 어디 : 모악산
3. 코스 : 금산사주차장~닭지붕~백운정~연분암사거리~북봉~모악산~남봉~화율봉~금산사주차장
4. 참석 : 임노욱, 박대화, 김상수
5. 후기
퇴직하면서 대화에게 준 스틱이 있는데 교육을 가서 스틱 사용법을 배운다는 메시지다. 이번 주 시간이 되면 모악산 길게 돌기를 한번 해보고 싶다는 전화에 상수를 수배하라 하고 도청에서 8시에 만나기로.

상수가 조금 늦게 왔지만 바로 금산사 주차장에 도착 산행을 준비, 시작하려는데 총무과장이 있다. 무슨 일인가 하고 물으니 행사가 있어서 기다리고 있단다. 그래서 우리는 인사만 하고 바로 출발. 닭지봉 오름길도 나무 계단으로 보수를 해서 예전보다 많이 힘드네요. 닭지붕에서 사진만 찍고 바로 출발

모악산 산행중 금산사를 볼 수 있는 유일한 전망 장소다.

도통사는 대한불교 용화종 지장기도 도량이란다.

백운동 뽕밭이었는데 지금은 뽕나무는 하나도 없고 금년에는 여주를 심었던데

백운정, 금산사 주차장에서 여기까지 3.0km, 마실길을 따라 3.3km를 더 내려가야 금산사가 나온다. 마실길 중간지점이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은 이곳에서 마실길을 따라 내려간다. 우리는 길게 돌기 위해 직진

길을 새롭게 정비를 했는데 나무계단으로 길을 보수해 예전보다 오름 짓 하기가 더 힘들다. 염분암 사거리다. 이정표가 잘못되어 정비하려고 페인트 칠을 한지 오래되었는데 아직도 보수는 하지 않았다. 뒤따라 오던 상수가 보이지 않아 전화를 했더니 일 년 만에 산행을 하다 보니 너무 힘들다고 해서 그냥 내려가라고 했다.

이 이정표는 전주시에서 만든 이정표다. 이곳으로 내려가면 금곡사 오름길이다. 여기도 염불암으로 되어 있네.

북봉 정상이다. 이곳에서 심원암으로 내려가는 길 한 번쯤은 걸어볼 만한 길이다. 붉노랑상사화 필 때가 가장 멋진 듯.

북봉에서 바라본 모악산 정상

모악산 지도다. 완주군 구이 방면, 전주시 중인동 방면, 모악기맥 능선으로 표시, 우리가 올라온 길은 도통사 능선이다.

이곳에서 우리가 가야 될 마지막 봉우리 화율봉까지는 5.3km다.

모악산 정상 오름길이다. 이곳 개방시간은 09:00~16:00까지 인데 우리는 길게 돌기 위해 정상 오르는 것은 생략

남봉 정상에서 기념사진

남봉 전망대에서 바라본 모악산 정상

금산사 쪽

우리가 걸어가야 될 모악기맥 화율봉이 멀리 보인다.

인증사진, 사진 찍을 때 웃으라고 페이스북에 누가 글을 올렸다. 웃는 연습 좀 해야 될 듯

장근재 이곳으로 내려가면 케이블카 타는 곳 조금 더 내려가면 모악정이 나온다.

배재, 이곳으로 내려가면 청룡사

대창골 이곳은 한 번도 내려가 보지 않았다.

이곳에서 내려서면 청련암이 나온다. 권장하고 싶지 않은 길입니다.

화율봉 정상 바로 밑 삼거리에서 두 사람이 서있는데 많이 본 사람들이다. 가서 보니 안봉 부부다. 정말 오랜만에 산에서 만났네요. 건강해 보여서 아주 좋았음. 이 친구도 내년 2월에 정년퇴직을 한다네.
드디어 오늘의 마지막 봉우리인 화율봉에 올랐네요. 정상에서 바라본 모악산.

화율봉 정상입니다. 이전에 왔을 때 기존에 바위를 찾아서 올려 두었는데 지난번에 와서 봤더니 돌을 어디에다 버렸는지 찾을 수 없어서 올려두는 것을 포기했는데. 누가 다른 돌을 다시 올려놓았네요. 저 돌이 있어야 화율봉 같이 보입니다.

화율봉에서 인증사진

함께한 대화랑, 여기에서 부터 금산사 주차장까지 2.6km를 열심히 걸어서 내려왔네요. 이렇게 오랜만에 옛 직장동료랑 모악산 길게 돌기를 해봤네요. 며칠 전부터 아침 운동할 때 무릎이 이상하더니 무릎이 좀 아프네요. 함께한 모악산 길게 돌기 즐겁게 마무리합니다.